폴아웃3 - 게임스팟 비디오 리뷰 (링크)
폴아웃3 - 디스이즈게임 리뷰, 트레일러 영상 (링크)
자라님의 폴아웃 연대기 (링크)
며칠 전에 어떤 게임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가끔 찾는 게임스팟에 들렀습니다. 게임 이름을 검색창에 넣으려고 하는데 사이트 곳곳에 걸려있는 광고가 눈에 들어오더군요. 바로 폴아웃3의 발매 광고였습니다. 어?! 이제는 나올리가 없을거라고 생각했던 폴아웃의 후속작에 흥분되면서도 의아했습니다. 벌써 수년 전 발더스 게이트로 대표되는 여러 명작들을 남기고도 역사 속으로 사라질 수 밖에 없었던 인터플레이와 함께 그들의 후속작도 다시는 볼 수 없을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폴아웃 시리즈는 정말 인상깊게 플레이했던 게임이라 참을 수가 없더군요. 당장 관련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위의 링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미 엘더스크롤 시리즈로 새로운 RPG의 전설을 만들어가는 베데스다에서 폴아웃 관련 판권을 구입해서 만든 후속작이었습니다. 폴아웃이라는 이름만으로도 두근거리는데 게다가 베데스다입니다. 뭔가 엄청난 것을 기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게임스팟 광고와 링크되어있던 티저 사이트를 구경하면서 왠지 반가운 기분까지 들었습니다. 특히 배우까지 기용해 만든 영상에는 폴아웃 특유의 시니컬한 유머가 무척 잘 담겨있어 대단할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실제 게임 화면을 보자 뭔가 달랐습니다. 기존 폴아웃의 매력은 포스트 뉴클리어 장르의 세계관과 자유롭고 방대한 스토리에도 있었지만, 폴아웃 만의 전투 시스템에도 있었습니다. 전략 시뮬레이션이 연상되는 쿼터뷰 2D그래픽으로 표현된 턴제 전투였지만 무척 흥미진진한 시스템이었죠. 후에 그런 전투 시스템만을 부각시켜 '폴아웃 택틱스'라는 게임이 나왔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폴아웃3 게임은 엘더스크롤, 아니 오히려 바이오쇼크가 연상되는 모습이었습니다. FPS의 게임 서사도 물론 여러 명작들로 증명되었지만 그래도 예전 폴아웃의 전투 시스템이 그리웠습니다. 미니건으로 무장한 슈퍼 뮤턴트 기지를 습격하기 위해 밤까지 기다려 먼거리 엄폐물 뒤에서 저격 라이플로 공격하거나, 파워아머로 무장한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과 어쩌다 난전에 돌입하게되면 낮은 퍼센트에도 조준사격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긴장감, 그런 추억?들이 떠올랐습니다.
그래도 트레일러 영상에도 살짝 보여줬듯이, 파워아머를 입고 미니건을 든채 구식 라이플을 쏘아대는 적에게 총탄을 튕겨내며 돌진해서 다진 고기로 만드는 재미만은 무척 잘 살린거 같습니다. ^^a
어찌되었건 구입한지 2년도 넘은 메이커 컴퓨터라 아무리 리뷰를 재미있게 봐도 그림의 떡일 뿐입니다. 정말 PS3 같은 걸로 한글화가 된다면 당장 머신을 구입할거 같은데, 그럴 가능성이 너무나 희박하다는 것이 참으로 아쉬운 현실입니다.